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되는 운동방법 하지정맥류의 오해와 진실
# 하지정맥류에 대한 오해와 진실
혈관이 튀어 나와야만 하지정맥류이다. (X)
반신욕, 족욕은 하지정맥류 완화에 도움이 된다. (X)
우리 몸에 있는 모든 혈관은 주위 온도가 높아지면 늘어나게 됩니다. 반식욕이나 족욕을 하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정맥을 더 늘어나게 되므로 안좋습니다.
압박스타킹은 피해야 한다. (X)
허벅지 부분을 가장 강한 압력으로 눌러주는 스타킹이라면, 마치 고무줄을 허벅지에 묶은 것과 같아져서 하지에 있는 정맥이 더 굵어지게 되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혹은 예방용으로 개발된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발목에서 허벅지로 정맥 혈류를 짜주듯이 올라갈 수 있도록 부위별로 다리를 눌러주는 압력이 다르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수술로만 치료가 된다. (X)
수술은 문제가 정맥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으로 이전에 많이 시행됐지만, 현재는 수술에 따른 통증이나 상처감염 등의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으로 열을 이용해 치료하는 고주파치료법, 레이저치료법과 문제가 되는 정맥을 생체접착제를 이용해 부착시켜 치료하는 베나실치료법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Q. 자기 전에 다리가 저리고 잘 붓는 편인데 하지정맥류인지 하지불안증후군인지 모르겠어요.
A. 하지정맥류 역시 진행 정도에 따라 다리 저림증이라든가 부종이 발생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아직 원인이 잘 밝혀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철분 부족이라든지 도파민 level 불균형 때문에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여부는 육안적으로 하지 피부에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돌출되었는지, 혹은 초음파검사를 통해 정맥 판막 이상으로 역류현상이 있는지를 보고 진단이 되겠습니다.
실시간 질문
Q. 스키니진이 안 좋다고 하셨는데, 레깅스를 신는 건 괜찮은가요?
A. 레깅스도 좋지 않습니다. 저희 센터에서 레깅스를 입고 다리 정맥혈의 배출정도를 측정해 봤는데, 일반적인 옷을 입었을 때 보다 정맥 배출이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Q. 하지 경련이 있어서 하지정맥류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 후에도 증상 호전이 없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외부에서 수술을 받고 증상 호전이 없어서 저의 외래로 내원하는 환자가 매우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지정맥류에서 보이는 다양한 증상들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담당선생님과 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완화 될 수 있는지를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다리를 심장 높이 보다 조금만 높게 하여도 정맥역류현상은 현저히 감소될 수 있습니다. 힘들게 90도 까지 다리를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시연1.
발목 펌핑
바닥에 누운 자세에서 한 쪽다리를 들고 발목을 두 번 정도 까딱 움직인다.
2. 고관절 운동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각도별로 3번 정도 찬다.
3. 공중자전거타기
누운 상태에서 양쪽 다리를 들어 자전거를 타듯이 움직인다.
4. 엎드려 다리 차기
엎드린 상태에서 종아리를 90도로 접고 허벅지에 힘을 주어 살짝 들어 올렸다 내린다.
운동시연2.
의자에 앉아서 발목 차기
의자에 앉아 다리를 앞으로 뻗은 후, 발목을 찬다.
앉아서 게걸음 하기
의자에 앉아 게걸음을 걷듯이 한쪽 다리를 옆으로 움직인다.
걸으며 까치발 들기
한걸음 걸을 때 마다 까치발을 두 번씩 든다.
앵클 런지
1) 한쪽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한쪽 다리는 뒤로 뻗는다.
2) 뻗은 뒷다리의 뒷꿈치를 올렸다 내렸다 한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