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심폐소생술 방법
소아 심폐소생술 방법
-소아 심폐소생술
1. 가슴 압박 4-5센티 깊이
2. 흉곽이 작아 두 손 대신 한 손 사용
3. 1세 미만 영아는 손가락 두 개로 시행
3. 반드시 인공호흡과 함께 시행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
1. 먼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인지 알아봐야 한다. 현장이 안전한지 확인하고 다가간다.
2. 의식을 확인하고,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환자의 반응을 살핀다.
“여보세요! 여보세요! 제 말 들리세요?” 만약, 의식이 없다면, 심정지 상태를 의심하고
3. 재빨리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신고를 한다.
“저기 안경 쓴 남자분 119에 신고하시고, 자켓 입으신 여자분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다주세요”
4. 다음 환자의 호흡을 확인한다. 축 늘어져 움직임과 호흡이 전혀 없는 경우가 심정지 환자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때로는 불규칙한 호흡을 보이거나 쓰러진 직후 짧은 경련을 보이는 경우도 심정지 증상일 수도 있다.
5. 그래서 심정지 환자로 판단되면 과감히 심폐소생술을 해야한다.
우선, 환자의 윗옷을 벗기고, 정확한 가슴압박 위치를 확인한다.
1. 가슴뼈의 아래쪽 1/2지점에 손목과 손의 경계 부분, 즉 손바닥의 두툼한 부위 손꿈치를 놓고, 나머지 손을 포개어 손가락은 깍지를 낀다. 환자의 가슴에 손꿈치만 닿게 한다.
2. 팔꿈치를 곱게 펴서, 어깨와 팔꿈치, 손꿈치가 수직이 되게 한다.
3. 압박 깊이는 5에서 6센티미터 깊이로, 최대 6센티미터가 넘지 않도록 한다.
4. 그리고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강하고 빠르게 누른다.
이 때, 주의 사항으로
1. 손바닥 아래쪽으로 누르셔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갈비뼈 골절을 최소화하고 압박하시는데 이 때, 환자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누르면 힘을 전달하는데 제한되기 때문에 가까이 붙으시고
2. 팔이 수직이 되게 해서 눌러야 한다. 팔의 힘으로 누르면 빨리 지치니까 체중을 실어서 눌러야 한다..
3.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가슴이 완전히 올라온 상태에서 눌러야 한다. 너무 빨리 누르려다 보면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데, 너무 빠르지 않게 분당 100에서 120회 속도로 가슴이 올라온 다음 눌러야 심장에 고인 혈액이 환자의 몸에 전달 될 수 있다.
-비지스의 Stayin' Alive, 싸이-챔피언의 박자에 맞춰 심폐소생술을 한다.
0 comments